안녕하십니까?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장 조진형입니다.

1959년 치의학 최초로 설립된 학회인 대한치과교정학회는 그 역사가 벌써 60년을 넘었으며, 저희 광주전남지부도 1982년에 창립되어 올해로 40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본 지부는 회원들의 치과교정학에 대한 계속적인 학술교류와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지부 행사를 통해 꾸준히 학습 및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매년 2차례의 학술집담회와 1차례의 초청 특강을 진행하였고, 시기에 맞게 임상연수회, 심포지엄을 추가 개최하여 그 소기의 책무를 다해 왔습니다.

최근 3년이 넘어가고 있는 유례없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각종 모임과 학술행사가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임 임원진의 노력으로 성공적인 비대면 온라인 학술행사를 치루었습니다. 특히 온라인 학술행사의 특징을 잘 살려, 지금까지의 참가자 평균을 넘는 참여를 얻어내었습니다. 이러한 노하우를 이어받아 앞으로 학술대회는 거리와 국경을 뛰어넘는 대면, 비대면의 혼합 학술행사를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 지부 회원들은 뛰어난 학술적 깊이와 임상적 술기를 청소년 치아교정 지원사업(대한치과교정학회 산하 바른이봉사회 주관)과 같은 지역민을 위한 의료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광주전남지부의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전현직 임원 및 회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가장 앞서가는 지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 지부장 조진형